※ 이 글의 내용은 모장 개발자의 트윗, 레딧 등을 통해 다음 스냅샷에 나올 것들을 추측한 글입니다.
    이것들은 이후 마인크래프트에 반영될 확률이 높지만, 다음 스냅샷에 바로 반영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 무의미하게 같은 내용을 반복하는 글을 줄이기 위해 내용을 추가할 때도 같은 글을 수정해서 작성합니다.


Thanks to redstonehelper




01. 모든 늑대가 스켈레톤을 공격함
01.1. 스켈레톤이 늑대로부터 도망침
01.2. 단 스켈레톤이 막다른 곳에 몰렸을 때는 반격함




02.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는 무적invulnerable인 독립체에도 데미지를 줄 수 있음




03. 아이템 액자, 그림의 위치계산 개선

03.1. 아이템 액자를 겹칠 수 없게됨




04. /clone 커맨드 안정화




05. 모든 플레이어 리스트가 UUID 기반으로 변경

05.1. 시스템적 변경이므로, 별 상관없음

05.2. 닉네임 변경 지원을 위한 준비작업임


Dinnerbone: The "Big Bang" step towards name changing will happen in the next snapshot; all whitelists, bans, ops, etc will be changed to be UUID based.

Nathan Adams: 다음 스냅에 이름 변경을 위한 "빅뱅"이 있을 겁니다; 모든 화이트리스트, 밴, 오퍼레이터 등은 UUID 기반으로 바뀔 겁니다.


Dinnerbone: By "all whitelists/bans/ops/etc will be changed to be UUID based" I mean the game will do this automatically. You don't need to do anything.

Nathan Adams: "모든 화이트리스트, 밴, 오퍼레이터 등은 UUID 기반으로 바뀔 겁니다"라는 말은 게임이 이걸 알아서 해준다는 겁니다. 플레이어는 아무것도 할 필요 없습니다.


※ UUID: Universally Unique IDentifier, 즉 범용 고유 식별자로 소프트웨어 구축에 쓰이는 식별자 표준. (위키백과 참고)



06. 스코어보드 개선

06.1. 특정 NBT 태그 조건에 맞는 플레이어의 점수만 조작할 수 있게 됨

/scoreboard players set <player> <objective> <score> [dataTag]

06.2. 팀 속성으로 사망 메시지를 누구에게 보여줄 것인지 설정할 수 있음:

always <모두에게 보여줌, 기본설정>, hideForOtherTeam <다른 팀은 볼 수 없음>, hideForOwnTeam <같은 팀은 볼 수 없음>, never <아무도 사망 메시지를 볼 수 없음>


SeargeDP: So, what's coming next? How about some /scoreboard players set <player> <objective> <score> [dataTag] for the next snapshot? Sound good...

Searge: 그래서, 다음엔 뭘까요? 다음 스냅샷을 위해 /scoreboard players set <player> <objective> <score> [dataTag]는 어떤가요? 괜찮은 데...


SeargeDP: That command is not allowing you to modify the NBT of the entity, it allows you to compare it as additional condition for setting a score.

Searge: 이 커맨드는 독립체의 NBT를 수정하는 게 아닙니다. 이건 점수 설정을 위한 추가 조건을 설정할 수 있게 하는 겁니다.




07. 통계에 새 스텟 추가

07.1. 웅크리고 걸은 거리stat.crouchOneCm, 달린 거리stat.sprintOneCm 추가

07.2. 리스폰 후 지난 시간stat.timeSinceDeath(단위: tick=1/20s) 추가


SeargeDP: Their internal names are stat.crouchOneCm & stat.sprintOneCm:

Searge: 이것들의 시스템적 이름은 stat.crouchOneCm & stat.sprintOneCm입니다:




08. 블록 모델 포맷 개선

08.1. 레드스톤 중계기·비교기, 침대, 깔때기, 문, 멜론/수박 줄기, 케이크, 그리고 연꽃잎의 모델을 새 포맷으로 변경

08.2. 면 회전 각도를 22.5도 단위로 돌릴 수 있음

08.3. 같은 모델을 공유하던 블록(e.g. 돌 - 작업대)에 각기 다른 블록 모델을 적용할 수 있음

08.4. 블록의 데이터 값만 다른 경우도(e.g. 참나무 - 가문비나무) 다른 블록 모델을 적용할 수 있음




09. 사망 메시지Death Message를 숨기는 게임규칙/gamerule 추가


Dinnerbone: I'd rather give you a game rule to hide death messages than hide the chat. How would you undo it if you can't open chat? ;)

Nathan Adams: 전 채팅을 숨기는 것보다는 사망 메시지를 숨기는 게임규칙이 더 좋은 것 같군요. 채팅을 열 수 없다면 어떻게 되돌릴건가요? ;)




10. 주민과 거래시 경험치를 주지 않도록 하는 NBT 태그 추가


TitaniumTurtle: I'm hoping to see a "TradeEXP: 0/1" NBT tag for custom spawned villagers soon. Would be immensely helpful for map makers.

_Grum: This is something I shouldn't forget! <후략>

TitaniumTurtle: 전 커스텀 주민을 위해 "TradeEXP: 0/1" NBT 태그가 생기길 바라고 있습니다. 맵 제작자들에게 매우 도움될겁니다.

_Grum: 이건 제가 잊으면 안되는 것이군요!




11. hideFlags로 포션의 효과도 숨길 수 있게 됨


Searge: The value to hide the additional infos from the tooltip is 32 (bit 5)

Searge: 툴팁의 추가 정보를 숨기는 값은 32(bit 5)입니다.



12. 아이템 사용stat.useItem 스텟이 잘 작동 안하던 버그 수정

12.1. 투척용 아이템, 음식류, 포션류, 우유, 활, 당근 낚시대, 낚시대를 사용할 때 아이템 사용 수가 제대로 올라감

12.2. 빈 양동이의 사용 수는 물/용암을 펄 때 오름 (우유를 담을 땐 안 오름)

12.3. 갑옷류, 끈, 안장, 길들이기/번식시키기, 용암/물 양동이, 그릇의 사용 수는 아직 작동 안 함




13. 버그 수정

2349] 조약돌 담장 위로 덩굴이 자라면 (고체 블록으로 인식하고) 기둥이 생기는 버그

3151] 새 몹 AI에서, 몹이 보이드를 인식 못 하고 빠져 자살하는 버그

3450] 플레이어가 침대에 누우면 주위 몹들이 위를 쳐다보는 버그

4410] 3인칭 시점에서, 웅크렸을 때 플레이어가 바닥에서 떠있는 버그

11681플레이어가 침대에 누우면 이름이 침대 아래에 보이는 버그




P.S. 세벌식 연습 중이라 오타가 많을 수 있습니다. 찾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3




  1. 창고<-->소지품 [본문으로]
Posted by Metni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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