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다 써놨는데 다 날아가서 절망)

버전: 13w01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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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든 정보는 마인위키 출처이며, 출처가 표시되지 않은(인용되지 않은) 사진은 모두 제가 찍은 겁니다. 단, 등각투상 그림들은 모두 마인위키의 Ultradude25 님이 렌더링한 겁니다.


01. 네더 석영Nether Quartz[각주:1] 추가

네더 석영 원석Nether Quartz Ore네더 석영Nether Quartz


침대를 이용해 네더 석영 원석을 찾아낸 모습.

01.1. 네더 석영 원석 1개당 네더 석영 아이템 1개가 나옵니다.

01.2. (고도와 무관하게) 네더락Netherack 안에 박혀있으며, 청크당 평균 70개 정도의 비율로 나옵니다. (다이아몬드는 청크당 평균 3개)

01.3. 행운Fortune 인챈트를 사용해 더 많은 양을 채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02. 네더 벽돌Nether Brick 아이템 추가

네더락Netherack을 구우면 됩니다. (굳이 블레이즈의 막대Blaze Rod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벽돌 4개를 조합하면 블록이 됩니다. (즉 네더락 4개당 벽돌 블록 1개)



03. 함정 상자Trapped Chest 추가

상자Chest + 철사덫 갈고리Tripwire Hook = 함정 상자Trapped Chest


03.1. 보통 상자와 거의 동일하고 똑같은 기능을 가질 수 있지만, 다음 점들이 다릅니다:

03.1.1. 상자를 열고 있는 사람 수에 따라 레드스톤 파워를 전달합니다. 한 사람이 열때는 파워 1, 두 사람이 동시에 열때는 파워 2, 등등.

DinnerboneThe trapped chest gives out signal == the amount of people looking in the chest. 1 person = 1 signal, 2 people = 2, etc.

Nathan Adams: 함정 상자가 내는 신호는 상자 안을 보고 있는 사람 수와 같습니다(==). 한 사람 = 파워 1, 두 사람 = 2, 등등.

03.1.2. 텍스쳐가 살짝 다릅니다: 걸쇠 주위가 일반상자보다 붉습니다.

03.1.3. 레드스톤 와이어가 자동적으로 함정 상자에 연결됩니다.

03.2. 보통 상자와 같은 기능을 하지만 일단 서로 다른 블록이기에, 큰 상자 옆에 바로 붙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더 효율적인 저장고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04. 깔때기Hopper[각주:2] 추가


    아직 아이콘은 제작되지 않음. 그리고 이 아이콘에는, 깔때기가 미완성(Work In Progress)란 의미도 있음.


04.1. 설치시에 오른쪽 클릭한 블록을 향해 깔때기의 배출 방향이 정해집니다.

04.2. 위에 아이템을 던지거나, 아이템을 저장한 블록(다른 깔때기, 상자, 화로Furnace[각주:3], 디스펜서Dispenser, 양조기Brewing Stand)/상자 카트Minecart with Chest[각주:4]위에 놓으면 아이템을 들고와 내부의 인벤토리(5칸짜리 슬롯)에 저장합니다.

04.3. 배출구 쪽에 아이템을 저장할 수 있는 블록이 있으면 깔때기 안에 있는 아이템을 그 안으로 자동으로 전송합니다.

04.4. 아직 복사 버그가 남아있습니다. (아이템이 깔때기의 모서리에 있을때, 깔때기 안에 아이템이 들어가지만 위에 있는 아이템이 디스폰되지 않아서 생기는 버그)



05. 레드스톤 블록Block of Redstone 추가

레드스톤 9개를 조합하여 만듭니다.


05.1. 언제나 15 파워의 레드스톤 파워를 내보냅니다.

05.2. 피스톤으로 움직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06. 중형 감압판Weighted Pressure Plate[각주:5] 추가

중형 감압판 (경)Weighted Pressure Plate (Light)     중형 감압판 (중)Weighted Pressure Plate (Heavy)


금으로 만든 감압판이 더 예민합니다. (사진에서는 64개의 막대기Stick를 올려둔 상태)

06.1. 아이템에 대해서만 작동합니다.

06.2. 금으로 만드는, 중형 감압판 (경)Weighted Pressure Plate (Light)은 위에 1-4개의 아이템이 있을 때 파워 1로 시작해서, 57개 이상일때 최대 파워를 냅니다.

06.3. 철로 만드는, 중형 감압판 (중)Weighted Pressure Plate (Heavy)은 위에 1-42개의 아이템이 있을 때 파워 1로 시작해서, 598개 이상일때 최대 파워를 냅니다.

06.4. 올려져 있는 아이템 당 출력 파워는 비례 관계입니다.



07. 일광 감지기Daylight Sensor 추가

유리Glass 3개 + 네더 석영Nether Quartz 3개 + 나무 반 블록Wooden Slab 3개 = 일광 탐지기Daylight Sensor


한낮에 찍은 사진. 하늘 빛이 막힘에 따라 출력되는 레드스톤 파워의 세기가 달라집니다.

07.1. 시간에 따라서(한낮-해질녘-한밤), 주위 상황에 따라서(하늘에 노출되어 있는 정도) 출력되는 파워가 달라집니다.

07.2. 인버터inverter[각주:6]와 연결하면 밤에만 켜지는 가로등 등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08. 레드스톤 콤퍼레이터Redstone Comparator[각주:7] 추가

   중앙의 아이템은 네더 석영Nether Quartz. 

※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해 뒷쪽에서 들어오는 파워를 A, 옆에서 들어오는 파워 중 더 큰 것을 B(작은 것은 무시됨), 앞으로 출력되는 파워는 O로 적겠습니다.

08.1. 일단 쪽으로 들어오는 파워에서 오는 것보다 클 경우 어떤 것도 출력되지 않습니다. (A<B => O=0)

08.2. 비교기로 사용할 때(앞쪽의 레드스톤 토치가 꺼져있을 때)에는, 뒷쪽의 파워옆쪽의 것보다 클때는 뒷쪽의 파워그대로 앞으로 출력합니다. (A>=B => O=A)

08.3. 감산기로 사용할 때(앞쪽의 레드스톤 토치를 켰을 때. 오른쪽 클릭으로 켰다 끌수 있습니다)에는, 뒷쪽의 파워에서 옆쪽의 것뺀 정도를 앞으로 출력합니다. (O=A-B)

08.4. 이 모든 과정은 반 틱tick(0.05초)만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리피터보다 더 빠른 무손실 와이어를 제작하는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08.5. 또 바로 뒤에 인벤토리를 가진 블록[각주:8]이 놓여있을 때, 그 안이 얼마나 차있는지에 따라 레드스톤 파워를 출력합니다. (거의 비었을 때는 출력되는 파워가 없음 ~ 거의 가득 찼을 때는 15만큼의 파워를 출력)

DinnerboneI sneakily introduced a new redstone concept in 01b; Output specific signals. This is a thing now.

Nathan Adams: 전 01b에서 새로운 레드스톤 구상을 살짝 넣어보았습니다; 보관량에 대한 구체적인 신호. 이 사진이 그겁니다.

왼쪽 글] 이 (평범하고, 함정 상자가 아닌) 상자는 100% 차있음! 오른쪽 글] 이 (평범한) 디스펜서는 33% 차있음!




09. 인벤토리 관리법 추가


09.1. 아이템을 든 상태에서, 왼쪽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똑같은 양으로 등분해서 놓을 수 있습니다.

09.2. 오른쪽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슬롯에 아이템이 없다면) 들고 있는 아이템을 1개씩 놓을 수 있습니다.

09.3. Shift 키를 누른 채 아이템을 더블클릭하면, 같은 종류의 아이템을 정리할수 있습니다.

09.4. 아이템 위에 마우스를 올린 채 Q 키를 누르면 버릴 수 있습니다.

09.5. 아이템에 마우스를 올리고 더블클릭하면 최대한 많은 양의 아이템을 한번에 들 수 있습니다.



10. 죽을때 뜨는 메시지에서 이제 어떤 무기로 죽었는지 나타나게 됨

......?! (작년 사진)


11. 레드스톤 회로/피스톤이 더 안정적으로 변함


12. 버그 수정

12.1. 피스톤이 빠르게 진동할때 피스톤 팔 부분이 안보이게되는 버그 수정

12.2. 이미 신호가 가고 있는 레드스톤 와이어에 더 강한 신호를 추가했을 때, 언제나 새 신호로 갱신되지 않는 버그 수정

12.3. 디스펜서에 파워가 켜져 있을때, 블록 업데이트가 일어날때마다 내용물을 발사하는 버그 수정

12.4. 레드스톤 횃불/리피터로 특정한 회로를 만들었을때, 펄스의 길이나 간격이 랜덤하게 변하는 것 수정




P.S. 늦었네요...

P.P.S. 수정 내역:

1차 수정: 인벤토리 관리법 동영상을, '작업대Workbench 사용' 영상을 추가해 더 실용적으로 사용하는 모습을 찍음.

2차 수정: 08.1.의 모순을 수정. 그와 함께 08.의 입출력(ABO) 부분에 대해 색깔처리.



  1. Nether를 음역하는 마인크래프트 공식 한국어 번역에 맞춰, 네더로 뒀습니다. [본문으로]
  2. 사실 호퍼라고 그대로 음역하면, '곡물·석탄·자갈 등을 아래로 떨어뜨리기 위한 깔때기 모양의 장치'란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좀 더 순화된 단어를 쓰겠습니다. [본문으로]
  3. 하지만 연료, 재료, 결과물을 구별하지 못하기에 전자동 화로 제작은 아직 무리입니다. [본문으로]
  4. 레일Rail을 바로 위에 설치하거나, 그냥 상자 카트만 놓은 뒤 피스톤을 옆에 설치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본문으로]
  5. Weighted Companion Cube를 '중(重)형 동행 큐브'라고 번역하듯이, 중형 감압판으로 번역했습니다. [본문으로]
  6. 블록에 레드스톤 횃불Redstone Torch를 붙여, 신호를 반대로 바꾼 것. [본문으로]
  7. Comparator에는 '비교기', '비교 측정기'같은 대체할 전기용어가 있지만, Repeater의 번역을 참고삼아, 그대로 음역했습니다. [본문으로]
  8. '블록'이므로, 상자 카트Minecart with Chest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본문으로]
Posted by Metni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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