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피라미드 생성시 양털Wool 대신 점토Stained Clay를 사용
왼쪽이 1.7.4, 오른쪽이 14w03b
02. 새로운 gamerule: logAdminCommands
02.1. 현재는 사용법을 알 수 없음
03. 플레이어 머리Head 아이템에 모자 레이어가 추가됨
<사진 출처>
04. 디버그 툴팁(F3+H)에서 Block ID가 표시됨
05. 플레이어 선택문 (@p, @e 등)에서 육면체형 범위 지원
05.1. e.g. @e[x=0,y=100,z=0,dx=10,dy=10,dz=10]
06. /clone 커맨드 추가
06.1. 4096 블록까지 복사 가능
06.2. 사용법: /clone <범위 시작 x> <범위 시작 y> <범위 시작 z> <범위 끝 x> <범위 끝 y> <범위 끝 z> <복사 지점 시작 x> <복사 지점 시작 y> <복사 지점 시작 z> [방식]
06.2.1. [방식]에 replace를 넣으면 공기를 포함한 모든 블록을, masked를 넣으면 공기를 제외한 모든 블록을 복사함
07. /fill 커맨드 추가
07.1. 4096 블록까지 채울 수 있음
07.2. 사용법: /fill <범위 시작 x> <범위 시작 y> <범위 시작 z> <범위 끝 x> <범위 끝 y> <범위 끝 z> <타일 이름> [데이터값] [이전블록처리] <데이터태그>
07.3. /setblock의 replace, keep, destroy 외에도 hollow(내부는 공기로 채움), outline(내부는 변경하지 않음) 방식을 사용 가능
08. 스킨 시스템 변경
Dinnerbone: It's one of those things that you look at it and go "oh that should be simple" and then you remember that it breaks all the things ever.
Nathan Adams: 이건 당신이 보고 "오 그건 간단한 거겠네"라고 했다가 그게 모든 걸 바꾼다는 걸 알아채게 만드는 것 중 하나입니다.
Dinnerbone: Working on a long requested feature, found a suggestion for it that made perfect sense (after modifications...) Will be a lot of work! ?1sw?
Nathan Adams: 오래전부터 요청받은 것을 작업하고 있습니다. (수정한 뒤에) 그 제안이 완전 말이 되는 이야기란 걸 알아냈어요. 많은 작업을 해야할 겁니다! ?1sw?
eduardog300: Template from a year ago that inspired jeb_, this image is what he meant with "?1sw?" i one of his tweets, as the name is v1sw2.jpg.
Edit: Comparing dinnerbone's skin and the template, they might not be the same.
Dinnerbone: Yeah that's what inspired me, figured people would find it faster than this :D
eduardog300: 작년에 jeb_에게 영감을 준 템플릿이 바로 그(Dinnerbone)가 말한 "?1sw?"의 의미일 겁니다. 그 이미지의 이름이 v1sw2.jpg였거든요.
수정: dinnerbone의 스킨과 템플릿을 비교해보면, 완전히 같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Dinnerbone: 네 그게 저한테 영감을 준 거죠. 어떤 사람들은 이보다 더 빨리 찾아냈을 겁니다 :D
v1sw2.jpg
위의 대화록에서 보다시피, 지금 적용된 것은 여기서 약간 수정된 버전입니다.
새 스킨 레이아웃
이제 모든 부분에 몸과 옷 부분을 따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옷 부분은 위 사진에서 2라고 적혀있습니다)
왼쪽 위부터 갈지자(之)로 설명하자면,
HEAD) 머리; HEAD2) 모자
RL) 오른쪽 다리; BODY) 몸통; RA) 오른쪽 팔
RL2) 오른쪽 바지; BODY2) 상의; RA2) 오른쪽 소매
LL2) 왼쪽 바지; LL) 왼쪽 다리; LA) 왼쪽 팔; LA2) 왼쪽 소매
그리고 물론 옷 부분은 투명해도 됩니다.
08.1. 구 버전에서도 새 스킨 시스템이 호환됨
JoelyMo101: If I update to the new skin layout, will it work with previous versions then?
Dinnerbone: Yes
JoelyMo101: 제가 새 스킨 레이아웃으로 업데이트하면, 구 버전에서도 잘 되나요?
Nathan Adams: 네
단, 구 버전에서는 오른쪽 팔/다리를 왼쪽 팔/다리에 대칭시켜 사용하고, 모자를 제외한 옷은 보여지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옷 레이어가 있다고 당장 안쪽을 벗겨버리면 경찰 아저씨 여기에요)
08.2. 스킨 사용자화Skin Customization 설정 추가
그런데 왼쪽 소매만 안 입는 사람이 있나? 빈티지
09. 플레이어 선택문의 범위 값이 블록 중심을 기점으로 하게 변경
09.1. r=0을 입력할 경우 정확히 그 좌표에 있는 경우를 의미
SeargeDP: Fixed an annoyance with radius in entity selectors like @p[r=2], a radius of 0 works for an exact blockposition. Also using block center now
Searge: @p[r=2]같은 범위가 있는 독립체Entity 선택문의 불편함을 고쳤습니다. r값이 0인 경우 정확한 블록 위치를 뜻합니다. 또 이제 블록의 정중앙을 상용합니다
※ 이 분이 낯설다면 http://minecraft.gamepedia.com/Searge 참조. Mojang의 개발자이십니다.
10. 커맨드의 NBT 태그에서 블록 ID 대신 블록/아이템 이름을 사용할 수 있게 됨
SeargeDP: I changed handling of NBT data in commands, now it uses names instead of ids for blocks or items. /summon FallingSand ~ ~10 ~ {TileID:stone}
Searge: 전 커맨드의 NBT 데이터를 다루는 부분을 바꿨습니다. 이제 여기에 블록/아이템의 ID 대신 이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ummon FallingSand ~ ~10 ~ {TileID:stone}
<참고로 위 커맨드는 돌Stone 형태의 FallingSand 독립체를 10블록 위에서 떨어뜨리는 것>
10.1. 이전의 ID 방식은 여전히 작동되지만, 이름 방식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음
SeargeDP: The old numerical id will still work, but I recommend to switch to named ids. And it's the named id, not the translated name, of course :)
Searge: 이전의 숫자 ID도 여전히 작동하지만, 이제 이름 ID로 바꿀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물론 이름 ID지, 번역된 이름은 아닙니다 :)
11. /tp 커맨드로 플레이어의 방향을 바꿀 수 있음
SeargeDP: I can already see many cool uses for my latest change in the /tp command. How would you like to be able to specify rotations? Now you can :)
Searge: 제 /tp 커맨드 개선<아마 상대적 텔레포트시 운동량 보존을 이야기하는 듯>을 많은 멋진 방법들로 쓰이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방향을 정할 수 있게 된다면 어떨까요? 이제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
11.1. 방향에도 상대적인 변화를 줄 수 있음
SeargeDP: You specify the /tp rotation in degrees, it can be relative with ~ if you want. And it should work if you /tp the entity you are riding.
Searge: 당신은 /tp 각도를 도 단위<360 = 1바퀴>로 정할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를 써서 상대적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타고 있는 독립체를 /tp해도 될 겁니다.
SeargeDP: Yes, you can piss off everyone at once using a command like /tp @a ~ ~ ~ ~180 ~ on your server ;)
Searge: 네, /tp @a ~ ~ ~ ~180 ~를 써서 서버에 있는 모두를 열받게 만들 수 있습니다 ;)
11.2. 사용법은 /tp <대상> <x> <y> <z> [y축 회전] [x축 회전]
12. 주민Villager이 번개에 맞으면 마녀Witch로 변함
13. 주민 마을 가로가 이제 자갈Gravel 아래에 조약돌Cobblestone이 생성됨
아, 그러니까 이제 동굴이 밑에 있으면 나중에 무너지지 않게 하는 게 아니라, 미리 무너진 뒤 더 이상 무너지지 않게... 뭐야 이게.
그래도 마을 아래에서 땅 팔때는 도움 되겠네요.
Mah_Young_Buck: Well, just looking up something such as "villager" will give you many good ideas about how to improve NPC villages, including some feedback on the new NPC features you added in the snapshot. And if you want specifics, there's plenty of good suggestions for big or convenient changes with lots of upvotes:
http://www.reddit.com/r/minecraftsuggestions/comments/yfdi2/suggestion_the_featherfalling_enchantment/
http://www.reddit.com/r/minecraftsuggestions/comments/1eyvq3/generate_cobblestone_below_gravel_in_villages_so/
http://www.reddit.com/r/minecraftsuggestions/comments/17ub3n/testificates_when_zapped_by_lightning_become/
http://www.reddit.com/r/minecraftsuggestions/comments/1jx5vv/mojang_forgot_about_books_such_a_powerful_concept/
http://www.reddit.com/r/minecraftsuggestions/comments/10pvuv/once_you_beat_the_game_the_end_should_turn_into/
http://www.reddit.com/r/minecraftsuggestions/comments/zh41c/enderman_head_looking_at_it_sends_a_redstone/
I'm aware many of them are quite old, but that's my point.
jeb_: Thanks!
The book copy suggestion has already been implemented. I'll consider the other ones... but probably not the enderman head thing because it would require an expensive player-scan in its update method.
EDIT: Added the villager road and villager->witch things. The transformation of The End is an old suggestion that we've talked about for a long time. Still not sure when/if it will happen, though.
Mah_Young_Buck: 음, 그냥 "주민villager"과 관련한 것 같은 걸 찾고 있는 겁니까. 아마 당신에게 마을을 개선할 좋은 아이디어를 주고, 당신이 최근 스냅샷에 추가한 NPC 기능들<최근에 있었던 주민과의 거래 개선을 이야기하는 듯>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도 있을 겁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그걸 원한다면, 많은 투표를 받은 크거나 편리한 수정안들이 있습니다:
- 가벼운 착지Feather Falling 인챈트가 있으면 발소리가 안 나게
- 마을의 가로 아래에 조약돌을 생성해, 가로가 동굴때문에 무너지지 않게
- 주민이 번개에 맞으면 마녀로 변하게
- 모드 없이 책 복사
- 한번 게임을 깨면<엔더 드래곤을 죽이면> 엔드The End가 하늘 차원Sky Dimension<참조>으로 바뀌고 지형을 새로 생성하게
- 엔더맨의 머리Enderman Head 아이템 추가, 그리고 만약 그걸 바라보면 레드스톤 신호를 보냄
저도 이것들이 좀 오래된 제안인 건 알고 있지만, 제 요점은 알 수 있을 겁니다.
jeb_: 고맙습니다!
책 복사 제안은 이미 반영되었습니다. 전 다른 것들을 고려해볼 계획입니다... 하지만 엔더맨의 머리 같은 건 아마 안될 겁니다. 왜냐하면 그 블록을 업데이트하는데에는 아마 자원이 많이 쓰이는 플레이어 스캔 방식이 쓰일 거니까요.
수정: 마을 도로 제안과 주민->마녀 제안을 추가했습니다. 엔드의 변화는 오래전부터 이야기해왔던 제안입니다. 아직 그게 언제 일어날지/일어나기는 할 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만.
※ 누군가 오해한 적 있는데, 글 보면 아시겠지만 하늘 차원 그런거 생길리가 음슴. 적어도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14. 철 골렘Iron Golem이 플레이어에 의해 죽지 않을 경우 철괴Iron Ingot을 드랍하지 않음
14.1. '플레이어에 의해'에는 플레이어가 직접 켠 TNT도 포함됨
14.2. 그 외에는 양귀비Poppy만 드랍함
15. 버그 수정
※ 스냅샷 이후로 생긴 버그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MC-36494] /setworldspawn 커맨드가 나침반Compass을 업데이트하지 않음
P.S. Super Hostile 플레이 시즌 3 찍으려고 했는데, 새 맵이 너무 높은 사양을 요구 + 1.6 이후로 등장한 아기 좀비때문에 밸런스 붕괴 + Xbox 360 컨트롤러를 써서 극초반 점프 부분-보통은 절대 죽지 않는-에서 10번 넘게 죽음 = RAGE QUIT (...)
뭐, 그 플레이 영상을 남겨뒀다면 다른 사람들은 재밌었겠죠. 하하하.
<1차 수정> 스킨 부분 이미지를 수정본으로 변경, 구 버전 호환에 대한 설명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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