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새로운 돌의 종류 추가


왼쪽부터 섬록암Diorite, 안산암Andesite, 화강암Granite

01.1. 섬록암Diorite


01.1.1. 조약돌Cobblestone 2개 + 네더 석영Nether Quartz 2개 = 섬록암 2개

01.2. 안산암Andesite

01.2.1. 조약돌 + 섬록암 = 안산암 2개

01.3. 화강암Granite

01.3.1. 섬록암 + 네더 석영 = 화강암

01.4. 이 화산암들은 자연속 돌들 사이에서 석탄/흙과 비슷한 밀도/방식으로 생성됨

01.5. 2x2 형태로 조합시 연마된Polished 블록들을 얻을 수 있음

 연마된 섬록암Polished Diorite, 연마된 안산암Polished Andesite, 연마된 화강암Polished Granite

01.6. 이 화산암들은 보통 돌Stone 블록과 똑같은 특성이 있음

 데이터 값Data Value, 강도Blast Resistance, 경도Mining Time, 등등.


텍스쳐 참고용 사진

텍스쳐 참고용 사진




02. 제작 불가능했던 석재 벽돌류의 제작법 추가


   

02.1. 덩굴Vine + 석재 벽돌Stone Bricks = 이끼 낀 석재 벽돌Mossy Stone Bricks

02.2. 석재 벽돌 반 블록Stone Bricks Slab 2개 = 조각된 석재 벽돌Chiseled Stone Bricks


03. 이제 화로Furnace의 연료가 다 떨어져도 굽는 과정이 복귀되지 않고 유지됨



04. 늪지대의 나무색이 덜 칙칙해짐


05. 주민과의 거래 밸런스 조정

05.1. 전반적으로 거래 제안들이 덜 변칙적이고 더 유용해짐

05.2. 기존의 주민들은 영향을 받지 않음

05.3. 주민과 거래 시 경험치를 얻게 됨

05.4. 주민과 첫 거래 시, 거래 제안이 처음부터 2~4개 열린 채 시작

05.5. 거래 GUI에 주민의 직업이 표시됨

05.6. 더 이상 할 수 없는 거래에 대해 설명이 추가됨

05.7. 거래들은 이제 더 자유롭게 해제됨 (거짓말)


06. 인챈트 시스템 개편

06.1. 이제 인챈트 시 1~3레벨만 소모됨

06.2. 하지만 인챈트 할 때 일정한 레벨 이상이 되지 않으면 할 수 없음

06.3. 그리고 인챈트 시 1~3개의 청금석Lapis Lazuli가 소모됨

06.4. 실제 인챈트 계산 공식은 유지됨

06.5. 인챈트 될 것 중 하나는 미리 표시됨

06.6. 인챈트 하기 전에는 도구에 플레이어가 어떤 인챈트를 얻을 건지는 정해져 있음

06.6.1. 이 시드seed 값은 플레이어마다 정해짐

06.6.2. 만약 예상되는 인챈트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른 도구를 인챈트 하면 새로운 인챈트 옵션이 나옴

06.7. 레벨을 올리는 것이 더 힘들어짐

06.8. 5등급(e.g. Sharpness V) 인챈트를 모루 없이 만들 수 있음


07. 모루Anvil 사용 비용이 크게 줄어듬

07.1. 아이템을 명명하는 비용이 1레벨로 고정

07.2. 아이템 수리 비용이 2~6레벨에서 시작


08. 슬라임 블록Slime Block 추가

08.1. 제작법은 슬라임볼Slimeball 9개 = 슬라임 블록

08.2. 슬라임 블록을 다시 슬라임볼 9개로 해체할 수도 있음

08.3. 슬라임 블록 위로 떨어진 몹(플레이어)는 낙하 데미지를 입지 않고 도로 튕겨짐

08.3.1. 하지만 떨어지는 속도에 비해 튕겨나오는 속도는 훨씬 작음 (언젠가는 더 이상 튕기지 않게 됨)

08.3.2. 아이템, 떨어지는 모래Falling Sand[각주:1] 블록은 튕겨지지 않음

08.4. 슬라임 블록 위를 걸어다니면 숙이고 다니는 것Sneak 만큼 느려짐 (소울샌드Soulsand 위에서보다 더 느려짐)

08.5. 카펫Carpet으로 가려도 튕기는&느려지는 효과가 유지됨


09. 문Door 제작 시 같은 조합법에서 문이 세 개 나옴

09.1. 이와 함께 이제부터 문을 64개까지 겹칠 수 있게 됨


10. 커맨드로 이제 독립체entity를 선택할 수 있게 됨 (@e)

10.1. 특정 종류의 독립체를 포함/제외할 수 있음 (e.g. /kill @e[type=Creeper])


11. 보트가 3블록 이상 높은 곳에서 단단한 바닥으로 떨어지면 부서짐


12. /blockdata 커맨드 추가

12.1. 사용법은 /blockdata <x> <y> <z> <dataTag>

 e.g. /blockdata ~ ~1 ~ 


13. F3 GUI에 방향에 Towards positive/negative X/Z라고 표시됨

 e.g. Towards positive X: X 양의 방향을 바라보고 있음 (즉 그대로 앞으로 가면 X값이 증가함)

 F3 좌표를 참고하며 길을 찾는 타입의 분들에게는 매우 유용하겠네요.


14. 어드벤쳐 모드 개편

14.1. 기본적으로 모든 블록과 상호작용이 불가능함

14.2. 상호작용이 불가능한 블록에는 와이어프레임이 뜨지 않음

14.3. 블록을 절대 설치할 수 없음

14.4. 도구에 CanDestroy NBT 태그가 추가됨

14.4.1. 이 태그에 블록(들)이 추가된 도구는 그 블록(들)만 부술 수 있음

 e.g. /give @p minecraft:diamond_pickaxe 1 0 {CanDestroy:["minecraft:stone","minecraft:sandstone"]}

  이 커맨드를 실행하면 돌Stone과 사암Sandstone만 파괴할 수 있는 다이아몬드 곡괭이를 근처의 플레이어에게 주게 됨


15. /clear 커맨드로 특정한 수의 아이템만 없애게 할 수 있음

15.1. /clear <대상> <아이템> <숫자> <양> {NBT 태그}와 같이 입력하면 특정한 양만큼 제거 가능

 ※ {NBT 태그} 부분은 생략 가능


16. 창고 기능이 있는 블록에 Lock NBT 태그가 추가됨

16.1. Lock 태그에 무엇이든 쓰여 있다면 그 창고는 열 수 없음

16.2. e.g. /blockdata ~ ~1 ~ {Lock:look}라는 커맨드가 들어있는 커맨드블록이 있을 때, 작동되면 바로 위에 있는 창고 블록이 잠기게 됨

16.3. Lock 내용과 같은 이름의 아이템을 들고 있을 경우 열 수 있음

16.3.1. 창고를 열면서 아이템이 사용되지는 않음

16.3.2. 이 '열쇠'는 모루/커맨드 등으로 명명한 아이템이면 됨

16.4. 비슷한 방식으로 /blockdata ~ ~2 ~ {Lock:}과 같이 해제할 수 있음


17. 난이도Difficulty가 월드마다 저장됨

17.1. 또한, 난이도를 월드마다 잠글 수도 있음

17.2. 난이도를 잠갔을 경우 돌이킬 수 없음


18. 상대적인 텔레포트[각주:2]가 훨씬 자연스럽고 플레이어를 멈추게 하지 않음

18.1. 텔레포트 전의 플레이어의 운동량을 유지함

 이제 더 코드 맵이 두 배 더 멋있어짐


19. 당근, 감자 하향

19.1. 당근Carrot은 이제 배고픔 치수를 3 (1칸 반, 이전에는 4) 회복시킴

19.2. 구운 감자Baked Potato는 배고픔 치수를 5 (2칸 반, 이전에는 5) 회복시킴

 안타깝긴 하지만, 확실히 감자는 약간 밸런스 붕괴가 있었음. 이제 감자를 멀리하고 호박을 키웁시다


20. /testfor 개선

20.1. NBT 태그도 체크할 수 있게됨

 e.g. {땅에 떨어진} 화살, {크기가 4인} 슬라임 등 (참고)

20.2. 커맨드 블록 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음


20. 버그 수정

 MC-349] 주민이 거래할 때 아이템의 데미지 값/아이템 태그를 무시하던 버그 수정 동동주(1잔) 되팔기 막힘

 MC-2367] 플레이어가 임의의 블록을 파괴/설치할 수 있어서, 1.4.2 이전에 제작된 어드벤쳐 맵이 망가지던 것 수정 (14번 참조)

 MC-10046] 몹이 랜덤하게 움직일 때 (e.g. 동물류) 북동쪽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던 것을 수정

 MC-11207] 쌓을 수 있는 아이템(e.g. 책)을 핫바에 둔 뒤 인챈트할 때, UI에 마우스를 올리고 단축키를 누르면 하나만 남기고 아이템이 날아가는 버그 수정

 MC-39228] 어려움Hard 난이도에서, 주민이 좀비한테 공격받으면 언제나 좀비로 변해야 하지만 가끔 좀비에게 죽어버리는 것을 수정

 MC-42174] 치킨 조키Chicken Jockey가 스폰된 뒤 좀비만 디스폰되고 닭(그리고 달걀)만 남아 점점 랙이 심해지는 현상 수정






Tistory 사진 편집이 맛이 갔는지, 사진 크기 조정이 계속 취소됨. -ㅅ-

아직 스냅샷 리뷰용 맵을 스팀 세일 때 지른 게임들 하느라 완성 못 해서 사진들이 많이 부실합니다. ㅇㅅㅇ;;

아, 그리고 본문의 Polished를 '다듬은'에서 '연마된'으로 수정했습니다. 왜 한문 수동태가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P.S. 다음 스냅샷 예측 (굳이 이런 걸 블로그에 쓸 필요는 없는 것 같아서)


  1. 여기에는 자갈Gravel도 포함됨 [본문으로]
  2. e.g. /tp @p ~4 ~ ~ 같은 것 [본문으로]
Posted by Metni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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