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해서 확대해볼-것은 없음.




블로그에 아이콘&파비콘을 넣었습니다-제 마크 캐릭 렌더링한 거죠.

(네, 심시티 아바타로 쓰고 있던 겁니다)



그리고, 나토끼님 블로그에 제 링크가 걸려있는 걸 발견, 저도 맞링크했습니다.

(1. 제 블로그 사이드 바에서 링크를 찾는다. 2. 링크에 들어가서 댓글로 '신병 받아라'라고 달아드린다 진짜로 이러시면 곤란.)




이제 Aipo.TXT 이야기를 해볼까요.


일단 도시는 Path, Edge, District, Node, Landmark 이 다섯 개의 도시 이미지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Linch, 1960)

이건 도시 경관에 관한 이론이지만, 제 게임에 이용해도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일단 맵은 1024x1024픽셀의 PNG로 저장되죠.

여기서 1픽셀은 게임상의 8mx8m 입니다. (이전에는 1mx1m였음)

그리고 여기에는 이 16가지(네, 0~F, 16진수죠)중 하나가 됩니다:

0 Pl: 사람 전용 거리

1 Ph: 탈것 공용 도로 (마차, 자동차)

2 En: 자연 경계 (ex. 숲, 강)

3 Ea: 인공 경계 (ex. 금지구역)

4 DRl: 저밀도 주거 (단독주택/저택) (네, D 부분은 심시티에서 거의 따왔습니다)

5 DRm: 중밀도 주거/주상복합 (다가구주택, 또는 다가구주택의 1층 부분이 상업 시설로 개조된 곳)

6 DRh: 고밀도 주거 (아파트.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7 DCl: 저밀도 상업 (ex. 레스토랑, 자동차극장)

8 DCm: 중밀도 상업 (ex. 상가, 마트, 영화관)

9 DCh: 고밀도 상업 (ex. 백화점, 멀티플렉스, 마법탑)

A DI: 산업 (ex. 고옹자아앙)

B Nm: 대중교통&시외교통 (단, 버스와 지하철은 Ph에 포함) (ex. 고가철도, 철도, 고속도로, 부두, 공항)

C Ns: 공공시설&재래시장 (ex. 학교, 시청, 왕성)

D Lp: 공원류

E Lm: 관광명소 (투어리스트 트랩)

F V: 미정 (ex. 그러니까 도시가 아닌 부분. 너님은 여기서 다람쥐를 잡으시면 됩니다 도토리 201개 1005전)



이렇게 도시가 만들어지면, NPC들을 떨궈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한 뒤(심시티처럼, 쇼핑객은 가까운 상업시설로, 근로자들은 산업/상업시설로 가게 하면 됩니다)

캐릭터한테 괜춘한 마법 지팡이&마나석 하나씩 쥐어주고 이 도시에 던져놓은 뒤,



그리고 여기다 흡혈귀 대여섯 마리 떨궈 좀비 아포칼립스를 만드는 거죠. (응?)

(제가 이렇게 억지 개그로 끝맽는 이유는, RPG 게임을 생활 시뮬로 바꾸고 있다는 느낌을 주지 않게 하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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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Metni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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