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GH로 이동(키보드 중앙) 왼손으로 컨트롤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른손은 마우스에)
D키를 눌렀다 떼서 달리기. (오래 누르면 달리기 준비, 짧게 누르면 달리기 중단)
Z로 리셋. (캐릭터 피부색&눈색도 리셋됨)
※ 달리기 조작에 대한 부가설명
D키를 길게(0.2초) 누른 뒤 떼면 캐릭터가 보는 방향으로 달리기를 시작합니다.
캐릭터가 달리는 도중에는 키를 건드리지 않아도 자동으로 움직입니다.
TFGH키로 달리는 방향을 중간에 바꿀 수는 있습니다.
캐릭터가 무언가에 부딪히거나, D키를 다시 짧게 눌러주면 캐릭터는 달리기를 중단합니다.
아하하하하.
옷을 아직도 못입혔습니다....
하지만 (데이터가 는 것에 비해) 용량은 더 줄었습니다.
24.8KB->23KB.
또 중복되는 그림(걷기 모션의 0프레임과 2프레임)을 없애고, 그 공백을 AS로 적절히 떼웠습니다.
또한, 달리는 도중에는 화면이 커지게(시야가 좁아지게) 되었습니다.
1) 속도감. (2배 빠른게 4배 빨라보이는 신비함)
2) 달리기의 페널티. (적이 가까이 오기 전까지는 발견하지 못함)
그럼 오늘도 할일 목록을 체크해볼까요.
작업중인 항목들:
- 맵 텍스쳐 도트 찍기(텍스쳐가 구리고, 숲 가장자리에 쓸 텍스쳐를 덜 찍음. 맵 구석에 핑크색 픽셀 덩어리가 있습니다....)
- 맵 텍스쳐 도트에 따른 텍스쳐 데이터 제작(이건 거의 완료. 장식물만 넣으면 됨)
당장 해야할 목록:
- 캐릭터 달리기 모션 (이것을 먼저 하지 않으면 옷 데이터를 만들 수 없다!)
- 캐릭터 옷 입히기 (더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조형물 설치 (표지판 등) -> 바닥과 다르게, 조형물 앞에서는 조형물이 캐릭터 뒤에 가려지고, 조형물 뒤에서는 캐릭터가 조형물 뒤에 가려지게 해야함. -> 일단 행렬로 해볼 생각.
- 건물 설치 -> 조형물과는 다르게, 건물은 매우 큰 물체이므로 새로운 방식이 필요해질듯. -> 건물의 Y좌표를 나타내는 또다른 PNG를 만들자! (고마해 미친놈아)
- 배경 텍스쳐 애니메이션화 (4 프레임 정도) <- 이건 좀 미루어야 할 듯.
- 텍스쳐 비트맵데이터를 쪼개기. (일단 맵 크기를 줄였습니다만, 큰 맵이 생길지도 모르기에 작업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됨)
- 튜토리얼 맵 디자인 (으아아아x1)
- GUI 제작 (으아아아x2)
※ 적에 대한 것(도트, AI, 전투 GUI)은 일단 나중에 생각합시다.
완료된 항목들:
- 기본적인 동작 엔진 + 대시 기능
- 포토샵으로 찍은 도트 색을 인식해 적합한 텍스쳐를 찾는 소스 제작
- 이 모든 것을 128KB 안에 해내기.
- 맵 에디터 제작
- 캐릭터 도트 찍기 <- 어색한 부분을 좀 개선함. (남북쪽으로 걸을때, 이제 다리가 커졌다 작아졌다 하지 않아요!)
P.S. 아. 그건 그렇고, 옷을 1종류 만들때, 그림이 64개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왔습니다.